심리상담센터

심리최면상담센터 세계보건기구(WHO) & 미국 심리학회 공인. 최면 심리상담센터, 이 점이 다릅니다.

코웨이렌탈

미용구인

제주영어마을

파피에르내포

플레이포커머니상

전자담배액상

센터운영시간

평     일 : 오전10시~오후7시

토요일 : 오전10시~오후7시

화요일, 목요일 : 야간상담

공휴일, 일요일 : 휴무

상담 후기

온라인상담

상담 예약
032.472.1119

문자 수신
010.4219.3119

상담 비용

CLOSE

O
P
E
N

금연/다이어트 금연과 분노조절

본문

사례 요약:  


20년간 매일 한값 반 가량 흡연하던 60대 여성이 금연에 성공하셨습니다. 


이분은 처음엔 금연이 아니라 불안 문제로 상담을 시작하셨습니다. 대학에 다닐때부터 신경정신과 치료를 받아왔는데 1달 전부터 불안도 심해지고 부당한 일을 겪으면 분노조절이 어렵다며 최면상담을 신청하셨습니다. 


상담은 먼저 주 호소문제인 불안에 초점을 두고 시작되었는데, 불안이 해소되고 편해지신 후에 최면으로 담배도 끊을 수 있냐고 물어 오셨습니다. 

 

최면으로 담배를 쉽게 끊을 수 있지만, 흡연자들은 습관성과 스트레스성 흡연 2부류로 나뉩니다. 습관성은 단순히 습관적으로 흡연하시는 분들로 금연 2회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금연에 성공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성 흡연의 경우 습관적으로 담배를 피우기도 하지만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줄담배를 피우는 등 담배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관성과 스트레스성 흡연은 8:2 정도 되는데, 스트레스성 흡연의 경우 최면으로 담배를 끊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시금 흡연에 의존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성 흡연자분들에게는 스트레스 원인을 해소하고 나서 금연 프로그램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안내해 드립니다. 


이 여성분의 경우, 불안은 해소 되었지만 분노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상태라 분노와 흡연 관계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담배끊기를 일단 시도해 보고 싶다고 하셔서 1차 금연최면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1차 금연최면 후 1달 동안은 담배 생각도 안나고 금연하며 잘 지내셨다고 하는데, 사람들 관계에서 스트레스 받고 화가 나면서 담배를 다시 피우게 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담배를 완전히 끊으시려면 담배와 연합되어 있는 화를 해결한 후 금연 프로그램을 하시도록 안내해 드렸고, 다행히 수용하셔서 분노해결 과정부터 진행했습니다. 2회기 정도 최면상담을 통해 화의 무의식 원인을 탐색하고 해소 하였고,  더이상 사람들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아도 화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후 2차 금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렇게 2차 금연 프로그램을 적용한지 1년이 지나 센터에 다시 방문하셨는데, 1년간 담배 생각도 안나고 담배를 끊어서 너무 좋다고 하셨습니다. 담배를 끊으니 가족들도 모두 좋아했다고도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간에 불안하지도 않고 화도 나지 않아 편하게 잘 지내셨는데, 다른 이슈로 상담받을 것이 있어 다시 상담을 신청하셨다고 했습니다.  



신상 정보:  60대 여성


상담 기간: 금연 2회 프로그램으로 금연 성공




(사례공개를 동의해 주신 분들에 한해, 익명으로 상담사례 게시판에 담고 있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 : better@change4u.kr

체인지 심리상담센터